오늘은 경유 차량 자동차 엔진에서 발생하는 유해한 물질을 잡아주는 DPF 작동 원리와 오류 코드 해결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PF가 차량에 아주 중요한 부품이지만, 종종 오류코드를 발생시키는데요. 그 이유와 해결 방법을 알아봅시다.
1. DPF 작동 원리 초간단 이해하기
DPF는 계속되는 차량 운행에서 발생하는 입자로 생긴 유해 물질을 걸러내고, 일정한 주기 마다 이를 소각하는 방법으로 없애버리는 역할을 합니다.
사실 DPF의 이 정도 기능만 이해하고 있어도 DPF가 설치된 차량 운행이나 관리에 전혀 문제가 없지요.
그런데 이런 작동 원리를 아는 것이 DPF 오류 코드를 해결하는 것에 도움이 될까요?
네, DPF 작동 원리 잘 이해하고 있는 것은 오류코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럼 DPF 오류 코드 원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2. DPF 오류 코드 원인 분석하기
DPF 오류 코드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되는데요. 주요 발생 원인으로는 센서 오작동, DPF 오염, 연료 시스템 문제 등으로 나타납니다.
실제로 너무 여러가지 원인으로 오류코드가 확인되기 때문에 오류 코드의 정확한 원인을 알려면 전문적인 장비 등도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오류 코드의 정확한 원인을 분석하려면 역시 정비소에서 전문가를 통해 알아보아야겠지요.
일단 해당 오류 코드가 어떤 것에 대한 오류 코드인지 간단히 설명하고, 해당 오류 코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3. DPF 오류 코드 해결 방법 알아보기
DPF 관련 문제 발생시 확인되는 오류코드는 주로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① 오류코드 P2002 (DPF 효율 저하)
‘오류코드 P2002’ 는 DPF의 효율이 현저히 떨어져서 DPF가 충분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DPF가 충분히 작동할 수 있도록 주행 거리를 늘리고, 정기적으로 DPF 재생 주기를 확인하여 체크해줘야 합니다.
관련글: DPF 관리방법 및 문제해결 등 바로가기! >>
또한 해당 오류코드는 연료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으므로, 연료 시스템 점검 후 정비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② 오류코드 P244A (DPF 냉각제 팬 릴레이)
‘오류코드 P244A’ 는 냉각 팬 릴레이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확인되는 코드인데요.
‘DPF 냉각 팬 릴레이’ 란, 엔진 온도가 일정한 온도 이상으로 올라오면 엔진을 냉각하기 위해 냉각 팬을 작동 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는 차량 냉각 시스템의 아주 중요한 부품입니다.
냉각 팬 릴레이가 문제가 생기면, 당연히 엔진이 제대로 냉각되지 않아 과열 될 것이고, 이는 곧 심각한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해당 오류코드를 확인하면, 냉각 팬 릴레이나 전기 배선 등을 점검해야 하고, 교체도 고려해야 합니다.
③ 오류코드 P2463 (DPF 열 센서)
‘오류코드 P2463’ 는 열 센서가 문제가 발생했을 때 확인되는 오류코드로, 이상 동작의 원인을 확인해야 합니다.
‘DPF 열 센서’ 는 DPF의 온도를 감지하고 모니터링 하여 정상 작동과 오류 상태 여부 등을 감지하는 부품으로, DPF 시스템에 아주 중요한 부품입니다.
열 센서는 DPF의 온도 감지 뿐만 아니라 DPF 재생 주기 관리, 오류 상태 감지, 차량 성능 최적화의 기능도 수행합니다.
이런 기능을 하는 열 센서가 DPF의 온도가 일정 수준 이상 상승하거나 이상 온도 변화가 감지되면 ECU에 이를 알려주는 것이고, 그게 해당 오류코드로 확인되는 것이죠.
열 센서의 경우에는 종종 오작동인 경우도 있기에 오작동 여부도 확인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도 해야 합니다.
DPF 문제 시 정확한 문제 진단 방법
DPF의 작동 원리는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지만, 생각만큼 간단한 부품은 아닙니다. 아주 조그만 문제로 인해 다른 차량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품이죠.
그렇기 때문에 DPF 문제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꼭 전문가의 정비 및 상담 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DPF 문제 관련하여 상담도 많이 주시는데, 차량을 직접 보고 점검하지 않으면 구두로 말씀드리고 설명드리는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니 꼭 차량을 가지고 전문 정비소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고 문제를 해결하셔야 합니다.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DPF는 한번 문제를 해결했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셔야 하는 것인데요.
DPF 유지 관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DPF 유지 관리의 중요성
DPF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주행으로 인한 DPF 재생과 함께 주기적인 DPF 청소 및 정보가 필요합니다.
주기적인 청소는 DPF 클리닝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전문가가 차량을 직접 보고 차량에 맞는 클리닝 방법으로 클리닝을 진행합니다.
DPF 클리닝 관련해서는 해당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크게 도움이 되실 겁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DPF 작동 원리와 오류 코드 해결 방법 등에 대해 다양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DPF 관련하여 자가 진단이나 정비도 많이들 하시는데요. 만약 하시다가 조금이라도 막히시는 부분이 있으시면 꼭 더 이상 진행하지 마시고 꼭 전문가에게 연락하셔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우리 애마의 DPF는 소중하니까요.